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지혈증 증상, 혈관에 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1. 15. 15:30

    고지혈증의 증상은 현대인이 경각심을 갖고 바라봐야 하는 병 속의 자사신입니다. 만 30세 이상의 고지혈증 유병률이 지난 10년 사이 10퍼.세인트 이상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입니다.고지혈증은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이며 중성지방이 비정상적으로 많아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단식 후 채혈 검사에서 총 콜레스테롤 200mg/dL이상 LDL콜레스테롤 130mg/dL이상 중성 지방 150mg/dL이상인 경우, 고지혈증이라고 진단합니다.하지만 고지혈증은 초기에 뚜렷한 자각증상이 없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사람이 적은 편입니다. 이대로 방치하면 뇌중풍(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 건강에 치명적인 심뇌혈관 질환으로 번질 수 있으므로 혈관의 건강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점점 서구화되는 현대인의 식벽은 고지혈증의 주요인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고지혈증에 안좋은 식품은 무엇이 있나요?쇠고기(소갈비, 소 꼬리 등), 돼지 다진 고기(돼지고기름, 돼지 다진 고기 등), 우유 등 유제품(버터, 치즈 등), 코코넛유, 팜유(라면, 과자, 팝콘, 커피프림)는 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가공된 고기(베이컨, 소시지, 햄 등), 달걀노른자, 생선의 계란과 생선의 내장, 오징어, 새우에는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섭취 시 주의해야 할 것이다.당질의 과다 섭취는 중성지방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엿 엿 엿 잼 과자 케이크 초콜릿 애기스크림 청량음료 젤리 등 감당류의 섭취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


    고지혈증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그대로 체중을 유지하고 식사를 거르지 않지만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한다. 또한, 소의 맛있는 요리시 기름에 튀긴 책인 볶은 소 맛있는 요리보다는 조림책인 도자기, 찜, 전 등의 담백한 요리 노하우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불포화지방산으로 포화지방산을 대체할 경우, 심혈관계 건강개선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땅콩 호두 잣 등 견과류와 고등어 참치 같은 푸른 생선이므로 들기름 참기름 올리브유 카노라유 등 식물성 기름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다.


    >


    또한, 전문의는 혈관에 좋은 음식인 홍삼밥을 적극 권장합니다. 홍삼은 계속 먹으면 별다른 부작용은 없고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수치의 감소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인삼의 효능은 다양한 조사를 통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이것들에 관한 사례 두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


    우선 대한민국인삼공사 R&D본부의 곽의선 박사팀의 동물연구입니다. 연구진은 인위적으로 고지혈증을 유발시킨 연구용 쥐에게 홍삼 추출물을 투여하고 홍삼 성분의 체내 효과를 관찰했습니다.​ 그 결과 연구용 쥐의 혈중 중성 지방 수치는 홍삼 농축액을 투여하기 전과 비교해서 참으로 하나 7.6%감소해 슴니다. 이러한 효과에 대해 연구팀은 홍삼 성분이 혈액 및 조직의 중성지방 분해 효소인 LPL(lipoprotein lipase)의 함량을 증가시켰기 때문에 가능한 결과로 보게 되었습니다.


    >


    차 의과 대학의 정동혁 교수 팀은 고지혈증을 경험한 환자들에게 2주, 홍삼을 식사한 뒤 콜레스테롤 수치의 한화 정 루루 보았습니다.그 결과, 참가자의 대부분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대폭 줄었습니다. 특히 콜레스테롤 수치가 304㎎/㎗에 심각한 고지혈증에 해당한 환자의 경우 74㎎/㎗이 괜찮다 떨어진 230㎎/㎗을 기록했습니다.


    >


    이 밖에도 홍삼이 고지혈증 증상 완화 및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밝힌 연구 사례는 많다. 홍삼의 효능이 알려진 데다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관련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항상 있습니다.그러나, 홍삼을 꾸준히 먹었지만, 별다른 효능을 얻지 못해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는 시판되는 제품마다 기대할 수 있는 효과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


    홍삼효과는 "진세노사이드(홍삼 사포닌)"에서 발현됩니다. 홍삼 중인 세노사이도 성분은 Rc, Rd, Re, Rf, Rh최초의 Rf2, Rs최초의 Rs2등 수십종에 이릅니다. 이중 식약처에서는 'Rg처음으로 Rb첫 및 Rg3성분의 총화'을 홍삼의 품질을 측정하는 척도로 있는 슴니다. ​ 첫반 적으로 진세노사이드 적정의 함유량은 2.5~34mg/g입니다. 그러므로 홍삼 먹는 효과를 얻고 싶다면 진세노사이드 함량(Rg첫+Rb첫+Rg3)이 풍부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슴니다.


    >


    또 홍삼의 영양분을 원활하게 흡수하고 싶다면 제조방식을 고려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진세노사이드는 결합구조가 복잡하고 입자가 비대한 고분자 영양소이다. 따라서, 사람의 장내 특이 미생물에 의해서 분해되어야, 체내에 흡수되고, 효과가 그 외 됩니다.​ 그런데<한정 식품 영양과 학회지>가 발표한 연구 논문에 따르면 우리 나라 신라 사람 중 37.5Percent는 진세노사이드를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없다. 즉 한정의 하나 0명 중 4명은 홍삼의 식사 효과가 없기는 마찬가지다.


    >


    경희대 약학과 김동현(경희대 약학과) 김동현 교수는 \"홍삼을 먹어도 별다른 효능을 볼 수 없다면 효삼은 그 대안이 될 수도 있다\"고 조언할 것입니다. 효삼이란 장의 내부와 거의 유사한 환경에서 특수한 미생물로 발효시킨 홍삼임을 말한다. 1련의 발효 과정을 거치면 홍삼 중인 세노사이도 분자가 복식 K, Rg3등으로 잘게 쵸게탄소, 체내 흡수가 용이하게 됩니다.​ 김 교수는 홍삼의 발효 전·후 체내 흡수율을 비교한 연구 논문을 통해서'효삼 진 세노사이도, 체내 흡수율이 1반, 홍삼에 비해서 하나 00배 이상이다'라고 밝히고 화제를 모았습니다.


    >


    한편 군산대 기초 과학 연구소와 한국 건강 기능 식품 협회 공동 연구에 따르면 효삼 진 세노사이도 중간 대사물(Rh최초의 Rh2, Rg2, Rg3)함량은 9.8mg/g에서 첫 조홍 삼(처음이다.6mg/g)보다 6. 첫배와 높은 앗슴니다. ​도 진세노사이드 최종 대사 산물인 복식 K의 경우 효삼(6.89mg/g)이 첫 조홍 삼(0.32~0.4첫 mg/g)과 비교하고 최대 2첫배 많이 검출됐다.


    >


    최근에는 고지혈증의 증상을 예방 및 완화하려는 사람이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코조에게 주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시중에 효삼제품은 드물다. 홍삼을 미생물 발효하기 위해서는 인체에 유익한 발효균주를 확보해야 하며 멸균된 발효조에서 온도, 수분, 산도를 적절히 조절하여 발효해야 한다.발효공정이 어렵고, 많은 가끔 할애되기 때문에 홍삼업계에서는 여전히 체내 흡수율을 간과한 제품을 내놓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편, 특허를 취득한 미생물 발효 공법으로 높은 진세노사이드 함량과 체내 흡수율을 보인 브랜드로는, "G사 홍삼"이 대표적이다.*G사 홍삼의 경우, 효삼제조기술로 세계여성발명대회에서 준대상을 수상하여 기술력을 입증받은 적이 있습니다.


    >


    최근까지 고지혈증 증상과 혈관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고지혈증은 발병 초기에 뚜렷한 자각증상이 없기 때문에 병증이 악화된 후에야 알아차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평소 식단관리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혈관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